본문 바로가기
직장인의 재테크 방법

코람코에너지리츠 배당주투자분석

by 30대의 재테크 2020. 11. 17.
728x90

안녕하세요 오늘도 어김없이 주식투자 설명해주는남자 오늘의 재테크입니다.

오늘은 코람코에너지리츠에 대한 분기보고서를 통해 어떤 회사이며 어떤 방식으로 수익구조를 이루고, 어떻게 우리에게 배당금을 지급해주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9월 초 상장해서 4900원 찍고 조정 중

2020년 2-3분기쯤에 리츠들이 우리나라에 대거 상장했습니다. 

대표적으로 상장하자마자 상한가를 갔던 nh프라임리츠가 있겠습니다. 그리고 이지스벨류리츠 등 많은 리츠들이 시장에 진입하여 상승 후 조정을 겪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코람코에너지리츠는 어떤 회사인가? 

 

코람코자산신탁의 든든한 후원을 받고 있다

코람코자산신탁의 아들정도 되는 코람코 에너지리츠라고 보면 되겠다.

정확한 풀 네임을 살펴보자면 '주식회사 코람코에너지플러스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 이다. 

위 이름에 정확하게 설명이 되어있는데, '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 이므로 부동산 임대업을 주요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부분에서 수익이 발생된다.

 -> 부동산의 취득, 관리, 개량 및 처분, 부동산의 임대차, 부동산 개발 등의 방법으로 자산을 투자 및 운용하여 얻은 수익을 주주들에게 배당한다. 전국 주유소 187개 보유중이며 자산규모는 2020. 08월 말 기준 1조 317억원이다. 

 

발행한 총 주식 수 - 69,620,000주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는 주식 수 역시 69,620,000주이다. 

 

돈 잘 벌고 탄탄한 회사이니만큼 대주주들이 꽤 많은편이다. 케이비증권, 현대오일뱅크, 교보생명보험, 코람코자산신탁, sk네트웍스 등이 대주주로 등재되어 있다. 탄탄한 회사에 안정적인 배당까지 이뤄져 있으니 투자할만 하다 싶다. 대주주가 대부분 기관투자자이기 때문에 주가가 변동성이 크지 않은 안정된 모습을 보인다.  

 

소액주주현황 - 20.23%

소액주주가 20%정도로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모습이다. 

 

■ 코람코에너지리츠는 어떻게 돈을 벌까?

 

투자대상 부동산으로부터 발생되는 임대로 수입을 주 수입원으로 하고 있다. 주요 임차인 현대오일뱅크(연간 전체 예상 임대료 수입의 약 83%비중) 및 sk네트웍스 (연간 전체 예상 임대로 수입의 약 6%비중)와 책임임대구조의 장기 임대차계약이 체결되어 있으며 QSR 및 기타 임대차계약 등 (연간 전체 예상 임대료 수입의 약 11%비중)이 나머지를 차지하고 있다. (여기서 QSR이란 Quick Survice Restaurant; 맥날, 버거킹, 커피숍 등을 지칭함)

때문에 안정적인 배당수익이 나올 수 밖에 없는 구조를 만들어 두었다.

앞으로는 배당 확대를 위해 주유소 임대수익 외에도 매출의 약 20% 을 차지하는 별도 수익 비중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 투자자들이 얻는 배당 수익률은? 배당락일은 언제?

 

코람코에너지리츠가 예상하는 배당수익률은 1주당 280원의 배당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현재 가격의 6%정도이다. 

5월, 11월 말 배당이 이뤄질 예정이며 첫 배당이 어떻게 이뤄질지 최근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0년-29년 예상 배당금

응? 근데 배당금 상승이 없다.

왜냐면 현대오일뱅크와의 10년짜리 계약이 고정배당이니까.. 임차 6년차까지는 배당금도 못 올리고 6년차에도 임대수입을 만들어 줄 오일뱅크를 상대로는 딱 한번만 올릴 수 있다. 그래서 배당금이 내려가진 않는다.. 올릴 수 있는 방법은 딱 하나! QSR투자 및 부대시설 투자로 보여진다. 


마지막으로,

연에 6%의 안정적인 투자로 배당금을 받고 싶다면 투자하는 것도 괜찮은 종목입니다.

가격변동이 4000-5000원에서 계속적으로 횡보할 것으로 보여지며(배당금이 추가적으로 오르지않는이상) 추가 자산 편입시 주가가 한번씩 등락을 반복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코람코에너지리츠의 최고의 호재는 신규자산편입 및 6년차쯤 현대오일뱅크에게 거둬들이는 수익금 상승이겠네요)

 

다음 2부를 기대해주세요!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