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의 재테크 방법

nh프라임리츠 배당 주식 분석

by 30대의 재테크 2020. 11. 16.
728x90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분석 글로 돌아온 오늘의 재테크입니다.

최근 코스피가 급격하게 상승한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런 장에는 보통 성장주들이 폭등하여 가격을 끌어올리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리츠(REITs) 주식들은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게 되는 건 시장의 당연한 이치라고 보여집니다. 

이러한 상승장에서 '남들 다 돈 버는데 내 주식은 왜 안 오르지?' 라는 생각을 하지 마시고, 때가 되면 다 기회는 찾아오니 본인의 투자에 대한 선택을 번복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간단란 리츠에 대한 소개와 nh프라임리츠가 어떤 수익구조로 돈을 벌어서 우리에게 배당을 주는지에 대해 반기보고서를 보며 간략하게나마 설명드리려 합니다. 투자 보고서에 대한 자료를 둘러보니 nh프라임리츠는 투자자들과의 소통을 적극적으로 추진해나가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렇게까지 정리를 해서 투자자들과 소통을 하려는구나' 가 느껴졌습니다. 

 

㈜엔에이치프라임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

㈜엔에이치프라임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

nhprimereit.com

간단한 용어먼저 살펴보고 내용 설명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리츠(REITs) 란?  

부동산 투자를 전문으로 하는 뮤추얼 펀드

->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아 부동산이나 부동산 관련 자본 및 지분(Equity)에 투자하여 발생한 수익을 투자자에게 배당하는 회사나 투자신탁. 'Real Estate Investment Trust' 의 약자이며 부동산투자신탁 이라는 뜻이다. 보통 소액 투자자들로 대부분의 지분을 이룬다.

 

■ nh프라임리츠는 어떤 회사인가? 

 

 

꾸준히 사업보고서/투자보고서를 업데이트 하는 nh프라임리츠

위 자료는 해당 사이트에서 발행되어지고 있는 자료들이다. 

(근데 조회수가..?) nh프라임리츠는 말 그대로 소액주주들이 대부분의 주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조회수가 형편없다. 본인들이 투자한 종목에 대해 이렇게나 관심이 없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출처 - nh프라임리츠 반기보고서

 설명 그대로 nh프라임리츠의 총 발행 주식수는 18,660,000주, 이 중 소액주식수(소액투자자)는 12,559,494주이다. nh프라임리츠는 소액투자자 개미들이 67.31% 점유를 하고 있다는 뜻이다. 

5% 이상 주주는 플랫폼파트너스 자산운용(주) 에서 6.03%인 1,125,199주 점유하고 있다. 본인이 투자한 기업이 보고서를 작성했을 때는 반드시 챙겨서 저번 보고서와 어떤 차이점이 있고, 주당순이익 변화가 있는지 어떤 호재가 발생했는지에 대해 꼼꼼하게 읽고 내 포지션을 정하도록 하자.

 

■ nh프라임리츠의 배당률과 배당락일은? 

 

nh프라임리츠는 지난 20년 5월 말 배당락일을 가져서 8월 4일에 배당금이 지급되었다. (배당률 약 5%)

일 년에 두 차례 배당을 실시하며 5월 말, 11월 말 배당이 진행된다. 이번 11월 말 배당에서도 배당률은 약 5%대로 예상된다. (100만원을 투자하면 5만원정도의 배당금을 지급받으며 이 금액에서 15.4%의 소득세를 제외한 후 내 증권계좌로 입금된다)

 

■ 어떻게 이 회사는 돈을 벌길래 우리에게 5%의 배당금을 줄 수 있는가? 

 

nh프라임리츠가 투자한 네 곳의 건물

서울스퀘어, 강남N타워, 삼성물산 서초사옥, 삼성SDS 타워 

우리의 투자금은 이 빌딩들에게 투자되어 건물들의 임대료를 받아 우리에게 배당금을 지급해주는 구조이다.

그러나 NH프라임리츠가 우리의 투자금으로 빌딩에 직접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아님을 알아야 한다. 

보유자산명에 자세히 보면 1종 수익증권, 우선주 지분증권, 38호의 수익증권, 11호의 수익증권 등 증권에 우리의 투자금이 들어가 있는 것이다.  (재간접투자)

그러므로 증권에 투자하면서 빠지는 수수료와 해당 수익증권 내에서 사용되는 수수료, 이렇게 두 번 이상의 자산운용 수수료가 빠져나가게 되는 구조이다.

 

 

자산총계, 부채총계를 잘 살펴보자

이전 성과들과 비교하였을 때 자산이 증가하였는지, 감소하였는지 

부채가 증가하였는지, 감소하였는지 판단하며 이 회사가 일을 열심히 하고 있는지 

내 투자자금이 헛단곳에 쓰이지 않고 잘 굴러가고 있는지 계속적으로 감시해줘야만 한다. 하나하나 읽다 보면 어려운 말도 나오고 무슨 이야기인지도 모르겠지만 우선 읽고 공부해보자.

 

사잔총계가 2기 기말에 비해서 감소한 모습이고 부채총계도 감소했다. (부채는 이전부터 크게 많지 않았기 때문에 부채 및 자본총계가 부채 금액에 따라 크게 바뀌지 않은 모습이다)  nh프라임리츠는 재간접투자형이기 때문에 부채금액이 적은편이다. 영업수익, 금융수익등이 감소했다. 이에 따라 반기순이익이 전 년도에 비해 반토막이고, 기본주당이익이 89에서 51로 감소하였으니 이번 배당금에 대해서 하락방향으로 변동폭이 있을 수 있다. 

 

(본문 35pg 중)

12. 재무위험관리

(1)재무위험관리요소

 회사는 여러 활동으로 인하여 시장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위험과 같은 다양한 금융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회사의 전반적인 위험관리는 회사의 재무성과에 잠재적으로 불리할 수 있는 효과를 최소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해석) 우리 나름대로 리스크 관리하고 있고, 이런일이 발생하여 주가 하락이 없도록 노력하겠다.

 

 

리츠의 좋은 점

리츠는 배당에서 90%이상의 의무배당으로 잡혀있기 때문에 이러한 법적인 제도는 투자자들의 투자금과 수익금을 보호할 수 있는 좋은 제도라고 생각한다.  아래 페이지를 내려서 살펴보면 임원진, 직원 등 다양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다.

(이사, 감사, 전체 1인당 평균보수액 등도 책정되어 있으니 꼭 살펴보기 바란다)

 


오늘은 nh프라임리츠의 반기배당보고서에 대해 읽어보고 간략하게 요약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현명한 투자를 위해 우리 모두 하나씩 공부해 나가면서 내 돈을 지킬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아요와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