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의 재테크 방법

기업은행 주가 - 유상증자 리스크 분석 3부

by 30대의 재테크 2020. 11. 12.
728x90

부쩍 날씨가 추워졌습니다. 아침 저녁엔 패딩을 입어야할 날씨이고,, 낮에는 더워서 반팔을 입는 이상한 날씨가 지속되고 있네요. 이럴수록 더욱 건강관리에 힘써야겠습니다. 건강해야 오래오래 돈 벌고 오래오래 투자하니까!

 

 기업은행이 가지는 특징과 금리가 무엇인지, 현재 상황에서 금리를 올리지 못하는 이유, 예대마진으로 수익을 얻어 우리에게 배당금을 지급해주는 것까지 내용을 다뤄봤습니다. 이렇게 하루하루 기업들에 대해 배워나가면 1년, 2년 후에는 이런 하나하나의 지식들이 쌓여 여러분에게 큰 자산이 될 것입니다. 

 

review-k.tistory.com/32

 

기업은행 주가 분석 2부

안녕하세요 오늘도 여전히 찾아온 오늘의 재태크입니다. 어제 포스팅했던 자료를 다시 한번 간단하게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review-k.tistory.com/31 기업은행 배당/배당금/배당락일 - 투자의

review-k.tistory.com


오늘은 기업은행 주가 변동에 대한 유상증자 관점에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약간 민감할 수 있습니다)

 

■ 기업은행이 지금 투자할 타이밍이 좋은지 알겠는데, 그러면 기업은행의 주가하락의 주요 원인인 리스크는 어떤 것이 있을까?

 

첫번째 리스크: 유상증자 

기업은행 투자에 있어서 수익구조, 장점에 대해서 공부하는 것도 투자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러나 제대로 알고 투자하기 위해서는 리스크를 꼭 살펴봐야 하죠. 기업은행 하면 유상증자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기업은행의 가격에 유상증자는 어떤 영향을 줬는지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유상증자란? 

유상증자란, 기업이 주식을 추가로 발행하여 자본금을 늘리는 것을 말한다. 새로 발행하는 신주를 돈을 받고 주주들에게 판매한다. 예를들어, 새로운 사업 구상 및 투자를 위해 업체가 투자자금이 필요하여 유상증자를 감행할 경우, 발행한 총 주식 수에서 유상증자한 신주가 새로 추가되게 된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기업 입장에서는 새로운 투자자금을 운용할 수 있는 유동성이 발생하는 반면, 투자자 입장에서는 가격하락의 주범이므로 달가워하진 않는다. 

 

기업은행이 최근 유상증자를 진행했던 것에 대해 살펴보자. 

최근부터 근 1년동안 발생한 횟수와 이유를 살펴보겠다. 

 

1. 2020. 07. 20

유상증자 이유: 중소기업 금융지원 프로그램 운용에 따른 자본확충 

신주 수 : 62,192,786개 

 

2. 2020. 06. 11

유상증자 이유: 소상공인 특별지원 프로그램 운영에 따른 자본확충

신주 수 : 12,412,204개

 

3. 2013년부터 2019년까지 6번의 유상증자.. 

 

2013년부터 2020년 현재까지 8번의 유상증자를 진행했다는 것이다.

 

최근 유상증자를 감행했을 때 기업은행 주가를 살펴보자.

검은색으로 표시해둔 곳이 유상증자를 진행했을 때의 가격을 볼 수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악재와 금리때문에 기업은행 주가는 5,800원까지 하락하였다가 횡보 -> 상승 10,150원까지 급 반등이 발생했다. 반등이 발생했을 때 유상증자에 대한 내용에 가격이 급격하게 하락하는 것을 볼 수 있다. (1차 유상증자)

이후 계속적인 하락 기조를 보이다 최근 다시 가격상승이 발생한 것을 알 수 있다.

 

두번째 리스크: 지속적인 저금리 기조 

금리는 이전 글에서 말했듯, 기업은행의 주가에 이득이 될 수도 있고, 반대로 독이 될 수도 있다. 전에 포스팅 했던 글에서는 금리가 어느정도 상승했을 때를 가정하여 예대마진이 상승하는 것에 대한 포스팅을 하였지만, 반대일 경우도 항상 따져봐야 한다. 만약 저금리기조로 계속 이어진다면? 저금리기조로 계속 이어지면서 마진률 하락으로 인해 EPS가 하락하여 주가하락과 함께 배당금 하락이 동시에 이뤄질 수 있는 최악의 경우를 항상 대비해야만 한다.

 


오늘 포스팅은 유익하셨나요?

 

주식시장에서는 대비하는 것만이 내 돈을 지킬 수 있습니다.

 

꼼꼼하게 따져보고 

다시한번 따져보고 

최악의 시나리오가 발생하면 어떤 포지션을 잡을 것인가

어떤 포지션을 잡아서 이것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주가가 하락했을 때의 나의 전략

주가가 올랐을 때, 횡보할 때의 나의 전략

 

모든 경우를 따져보고 투자해야만

주식시장에서 오래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