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의 재테크 방법

맥쿼리인프라 유상증자, 투자설명서 분석 1부

by 30대의 재테크 2020. 12. 10.
728x90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맥쿼리인프라 유상증자, 투자설명서 분석으로 돌아왔습니다.

유상증자 청약에 대해서는연락을 잘 받으셨나요?

저는 오늘 업무중에 이용하고 있는 유진투자증권에서 전화오더니 

청약에 대해서 설명하고 청약할 것인지 예약 유무를 물어봤습니다.

저는 신주인수권을 150개 가지고 있어서 

신주인수권에 대한 유상증자 청약 150개와 초과청약 150개까지 가능하다고 하여

모두 신청해둔 상태입니다. (이렇게 예약해두면 14일-15일사이에 분주하게 움직이지 않아도 마음 편하게 청약이 들어간 상태입니다. ) 뭔가 아파트 확정 청약 신청한 것처럼 뿌듯합니다.ㅎㅎ

 

다시금 투자설명서 속 일정을 확인하도록 합시다.

 

출처 - 맥쿼리인프라 투자설명서 

오잉? 오늘은 확정 발행가액을 산정하는 날인데 

따로 맥쿼리인프라 홈페이지에는 유상증자 기준가격이 공시되지 않았습니다.

앗 바로 아래에 12월 10일 확정발행가액 공고가 있네요. 

(자료를 취합하여  금요일 이전까지는 공시를 해줄 거라 굳게 믿고있습니다. 맥쿼리형님은 일을 빠릿하게 잘 하시니까요 ㅎㅎ) 

 

금일 맥쿼리인프라 20년 12월 9일 기준 10,800원이므로 

여기서 2.5%할인된 가격인 10,550원으로 기준을 잡게 된다면, 2차 발행가액은 10,550원이므로 

1차 발행가액과 2차 발행가액 계산방법을 통해 대략적으로 예측해보면 

1차 발행가액 10,700원

2차 발행가액 10,550원

유상증자 최종 발행가액은 약 10,600-10,650원 사이가 될 거라 예상됩니다.

일반공모 청약은 가격을 보고 이것저것 생각해볼 예정입니다. (매우 저렴한 가격에 잘 나왔다면 들어가볼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위의 일정을 잘 파악하시어 좋은 가격의 청약 놓치지 않도록 합시다!

 

회사는 사람과 돈이다. 

사람

맥쿼리인프라 투자설명서 참조
출처 - 맥쿼리인프라 투자설명서

현재 투자설명서에 명시된 쿼리인프라의 상무인 정재우, 전무인 박진욱 님을 살펴보자.

운용역 및 운용사 최근 1년과 2년 운용경력을 살펴봐도 기본 7%의 수익률 꾸준히 발생시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두 분 이외에 감독이사로 등록되어 있는 분들을 살펴보자. 

 

감독이사 (출처- 맥쿼리인프라 공식홈페이지)

- 정우영 님 : 설대법대 동대 대학원 졸업, 실물자산 금융, 구조화 금융, 기업 도산 등 금융전문 변호사 님

- 김화진 님 : 노스웨스턴대 로스쿨 및 하버드대 로스쿨 졸업, 현재 설대 법학전문대학원 미시간대 로스쿨에서 교수로 활동하고 있는 법학자

- 김대기 님 : 설대 경제학과 및 설대 행정대학원 졸업, 미국 펜실베니아 대학교 와튼스쿨 MBA 과정 마침

 

뭔가 실마리가 풀려가는 느낌이다. 법 관련해서 엄청 스펙들이 어마어마하구나.  그래서 최근 유일한 악재였던 소송에서 정부 상대로도 충분히 이기고도 남을 수밖에. (인천대교 관련 ICC중재에서 승소, 제 3연륙교 개통 따른 손실 보전 가능)

앞으로도 맥쿼리인프라는 주변에 발생할 수 있는 경쟁업체나, 나라를 대상으로 소송을 걸어 다투는 일이 많이 발생할 거라 생각한다. 하지만 위와 같은 빵빵한 인적 인프라라면 걱정없다. 

 

세상에서 돈 이야기가 제일 재밌다. 

 

■ MRG? 

 

MRG(최소운영수입보장제도) 에 대해서는 맥쿼리 주주님들이라면 어느정도 감이 오실 것입니다.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특정운영기간에 실제 운영수입이 추정운영수입에 미치지 못할 경우, 일정한도까지는 주무관청이 시장위험을 부담해주는 제도이다. 

 

위 말은 즉슨, 고속도로로 쉽게 예를 들어 설명을 하자면

주무관청: 여기 고속도로 투자해주시면 연간 1억 벌 수 있어요. 투자해주세요. 만약 악재터져서 연간 8천만원 이하로 떨어지면 우리가 최소 수입 보장으로 연간 8천까지는 보장해 드릴게요(손해본 액수에 대해서 우리가 부담하겠다). 대신 추정운임수익이 1억인데 통행이 많아져서 1억 5천을 벌게 되면 추가수입에 대해서 약 3천만원정도는 우리한테 주세요. 

 

이 유명한 아래 그래프가 그 뜻입니다. 

MRG = 최소수입보장 및 초과분 환수. 

출처 - 맥쿼리인프라 투자설명서

MRG를 통해 맥쿼리형님은 투자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한다. 

그렇게 맥쿼리 형님들은 장사를 이렇게 잘하신다... 

 

*현재 기준으로 MRG가 종료되는 투자처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 = 2021년

  천안-논산 고속도로 = 2022년

  서울-순천 고속도로 = 2024년

  인천대교 = 2024년 

 

코로나를 얼른 극복하여 통행량/수익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면 좋겠다. 

 

■ 후순위채권? 

 

후순위채권이란?

채권 발행기업이 파산했을 때 채무 변제순위에서 일반 채권보다는 뒤지나 우선주나 보통주보다는 우선하는 채권.

오잉 이게 무슨 외계어일까?

 

쉽게 설명드리면,

채권 발행기업이 파산했을 때, 만약 10억의 자산이 남아있다면 

1순위 - 선순위채권 모두 돈 배분해주고 남은돈으로는 2순위로 넘겨준다. 

2순위 - 후순위채권 모두 돈 갚고

3순위 - 우선주 보통주 등 돈 배분

 

더 쉽게 집으로 설명드리면,

집값이 1억인데 내가 사는 집이 경매로 넘어가서 내 전세금을 받아야한다. (경매금액은 7천에 낙찰 가정)

친구는 1순위 근저당 6000만원이다 = 선순위채권 (근저당 금액 모두 돌려받음)

내가 2순위 전세금 5000만원이다 = 후순위채권 

이럴 경우, 2순위 전세금인 나는 1000만원만 돌려받을 수 있다. 

 

그럼 왜 위험부담을 안고 (투자회사가 파산하여 투자금액을 돌려받지 못할 수도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후순위채권에 투자하는가?

후순위대출비중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왜 맥쿼리인프라는 후순위채권에 투자할까? - 맥쿼리인프라의 주 수입원은 후순위대출 이자이다.

 

출처 - 맥쿼리인프라 투자보고서

후순위대출(채권)은 이자율이 자그마치 10%-12%이다. 

그만큼 투자금에 대한 리스크를 떠안고 막강한 10%이상의 이자를 받아가고 있는 셈이다.

똑똑한 맥쿼리형님은 이런 리스크적인 부분(투자회사 파산에 대한 리스크)도 모두 계산하고 가장 효율적인 투자를 위해 후순위채권에 투자한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1부 끝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