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소기업 청년 복지정책

과학기술인공제회 과학기술인으뜸적금 가입 및 복지혜택 - 3.5% 이자 신청기

by 30대의 재테크 2020. 11. 8.
728x90

안녕하십니까 날씨가 부쩍 쌀쌀해지는 것이 체감이 되네요. 본격적으로 겨울이 시작되는 주말인 듯 합니다.

아침/밤에는 춥고 낮에는 더운 이런 환절기에는 더욱 감기에 조심하셔야 하겠습니다.

이렇게 추운날에 따뜻한 방 안에서 컴퓨터를 두드리며

1일 1재테크를 시전중인 저는 마음까지 아주 따뜻합니다. 통장 잔고가 채워지며 그것이 가져다주는 풍요로움과 안정감이 앞으로 시작될 추운 겨울날을 보다 따뜻하게 만들어줄 것입니다. 

 

오늘도 저와 같은 중소기업 재직자 여러분이 누릴 수 있는 혜택 중 '과학기술인공제회' 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공제회가 있는 것인지 어떻게 알게 되었냐면, 이전에 '대천 파레브 호텔 예약' 관련하여 7대 연기금 회원은 자그마치 25%의 할인폭이 적용되었습니다. 비수기 기준 130,000원 -> 할인가:105,000원으로 예약이 가능했습니다. 

 

review-k.tistory.com/14

 

대천 데이트 파레브 호텔 1박2일 후기 - 비수기 대천 데이트 여행 숙박 호텔 추천

대천 데이트 여행 코스로 대천 파레브 호텔 1박2일코스 (29-30일 -주말-) 후기를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오랜만의 기념일에 큰 맘 먹고 호텔 다녀온 후기 말씀드리겠습니다. 대천 데이트 파레브 호

review-k.tistory.com

교직원공제회, 과학기술인공제회, 행정공제회, 군인공제회, 경찰공제회, 사학연금, 공무원연금공단 이 모두를 7대 연기금이라고 우리나라에서 불려집니다. 

이러한 7대 연기금 중, 오늘의 글은 과학기술인공제회 가입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 과학기술인공제회 설립 목적은?

과학기술인에 대한 효율적인 공제제도를 확립함으로써 과학기술인의 생활안정과 복지증진을 도모하고 아울러 과학기술 활동을 활성화하며 과학기술 분야의 국가경쟁력 제고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 즉, 과학기술인의 생활안정 및 복지증진을 위해 세워졌다는 이야기입니다. 

 

www.sema.or.kr/

 

과학기술인공제회

better life with SEMA

www.sema.or.kr

■ 가입을 하게되면 어떤 복지 혜택을 누릴 수 있는지?

복지현황이 매년 상승하고 있다.

약 41개의 전국 리조트에서 특별회원가로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제휴 휴양시설, 호텔, 문화, 구매할인, 여행사, 레저 스포츠, 의료기관 등 184가지의 항목에서 할인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제 입장에서는 저번에 할인받았던 대천 호텔 25%할인과 현재 진행하고 있는 청년형 적립형공제 (3.5%적금이자) 이 두가지가 가장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연말이나 연 초에 가족들과 함께 스키장을 예약하거나 일출을 보러 콘도를 예약할 때 특히 이런 공제할인률이 빛을 내게 됩니다. 

 

 

과학기술인공제회 - 누릴 수 있는 혜택

적립형공제회원 (3.5%적금) 으로 가입신청을 할 수 있다. 과학기술인공제회 가입에 대한 수수료는 없다. (복지카드 지속 수수료 또한 없음) 

-> 수수료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 가장 큰 메리트라고 생각한다. 보통 이러한 복지혜택을 누리려면 운용하려는 자금이 필요한데 이러한 운용자금은 우리가 가입할 때 신청하는 적립형공제나 목돈급여 예금형 상품으로 투자금을 마련한 뒤, 그 투자자금으로 회사채, 나라채, 도로 항만투자 등 다양한 투자처에 공급되어 우리에게 이자와 복지를 제공해주는 시스템이라고 생각이 된다. (우리에게 연 3.5%의 이자를 지급해주니 약 5%이상의 수익을 내야 적자가 나지 않은 구조라고 생각한다) 

자산도 어느정도 안정권에 있으면서 과학기술인공제회에서 목표하는 수익은 3,598억원으로 수익률 5%가 목표라고 공시되어 있다. 우리에게 거둔 투자금으로 자산 운용을 잘 해서 우리에게 다시 이자로 돌려주는 시스템이니 충분히 탄탄한 집단이라 분석해볼 수 있다. 

 

■ 적금 들기도 괜찮고 복지도 많으니 가입해볼만 하겠다. 어떻게 가입할 수 있을까?

 

과학기술인공제회 - 가입신청항목

이미 회사가 공제회에 이미 등록이 된 회사라면 협약기관 재직자 가입신청을 하면 된다. (재직 중인 업체 사무직원에게 질문하면 금방 알 수 있다.) 현재 제가 다니고 있는 회사는 과학기술인공제회와 협약체결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미협약기관 재직자 가입신청으로 가입을 진행하였다. 

 

현재 연구개발 부서이기 때문에 과학기술인 으뜸적금 가입이 가능하다. 

미협약기관 재직자의 경우, 재직중인 회사가 기업부설연구소에 가입이 되어있어야만 가입이 가능하다. 

(재직증명서 내 부서에 연구개발에 관련된 내용이 기재가 되어있어야 가입 진행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입시 증명서류 - 재직여부확인하기 위한 서류는 4종류

1.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2. 4대보험 가입확인서

3.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4. 고용, 산재보험 자격이력내역서 중 택1

 

서류들을 구비한 이후 첨부하면 신청 자격을 얻을 수 있다.

이 페이지 이후에는 적금에 관한 내용으로, 매월 며칠날 적금 납부를 진행할 것인지, 금액을 얼마로 설정할 것인지(최대 50만원까지만 가능), 어느 계좌에서 자동이체 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 나온다. 이렇게 신청을 완료한 이후 서류심사에서 승인된다면 아래와 같은 카톡이 날라옵니다. 12월 1일부터 납부 예정이며 500,000원 5년형으로 신청했습니다.

 

 

본문 끝!


 

요즘 같은 저금리 기조에 잘 찾아보면 목돈을 모으는데 참 좋은 상품들이 많이 나와있습니다. 주변에 나에게 맞는 혜택을 잘 찾아서 나에게 적용시켜 5년 뒤, 10년 뒤를 미리 설계하여 앞으로의 행복한 인생을 설계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중소기업 근로자분들 우리모두 부자됩시다

728x90

댓글